블링크 (Blink)

무언가를 접한 순간 무의식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판단, 블링크.

무의식 수준에서의 작동이라고는 하지만
평생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순간적으로 내리는 판단이기에
결국 그간 쌓아온 데이터량과 질, 그에 기반한 판단력이 중요하다는 얘기겠다.

순간적인 판정을 적용해야 하는가, 체계적인 심사숙고를 거치는것이 적절한 상황인가에 대한 또 다른 판단력 또한 핵심이겠지.

 


들어가며. 세상을 움직이는 2초의 힘

적응 무의식 (adaptive unconscious)영역
– 단숨에 결론까지 도약하는 뇌의 영역
– 우리가 인간으로 존재하는데 필요한 많은 데이터를 신속하고 조용하게 처리하는 일종의 거대한 컴퓨터

인간의 정신은 고도의 정교한 사고를 많은 부분 무의식의 영역으로 끌어내림으로써 효율성을 높인다. 이는 마치 오늘날 ‘의식 있는’ 인간조종사가 거의 혹은 아무런 입력을 하지 않아도 제트기가 자동 항법장치만으로 비행할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적응 무의식은 세상을 판단하고, 위험을 경고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치밀하면서도 능률적으로 행동에 착수하게 하는 등 훌륭한 임무들을 수행한다.
– 티모시 윌슨, Strangers to Ourselves

1. 블링크란 무엇인가 – 핵심을 꿰뚫는 첫 2초의 통찰

사람 사이의 관계는 늘 두 가지 중 하나입니다. 첫째는 긍정적인 감정이 우세한 상태인데, 이 때는 긍정적인 감정이 성급함을 억누릅니다. 일종의 완충기와 같지요. 반면에 부정적인 감정이 우세하면 상대가 별다른 감정 없이 말해도 부정적으로 인식합니다. 그런 상태에서는 무얼 해도 서로에 대한 결론이 변하지 않습니다. 상대가 긍정적인 일을 해도 전망 좋은 일만 하려드는 이기적인 사람으로 보이게 되죠. 두가지 상태를 변화시키기는 정말 어려워요. 한쪽이 사태를 수습하고자 할 때 다른 한쪽이 그것을 수습 노력으로 보느냐 악의적인 조작으로 보느냐는 어디까지나 당시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의사는 환자를 치료하다가 나쁜 결과가 나오면 시간을 내서 일이 어떻게 된 건지 설명하고 환자의 질문에 답할 의무가 있습니다. 환자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 대접해야 하죠. 환자를 인격체로 대하지 않는 의사가 소송을 당합니다.

2. 블링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 논리를 넘어서는 무의식의 비밀

순간적인 판단은 굉장히 빠르다. 경험의 매우 얇은 조각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도 역시 무의식이다.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키는 법을 터득하기 위해서는 순간 판단의 불가사의한 본질을 인정해야 한다. 어떻게 알았는지도 모르면서 무언가를 아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존중하고, 또 그럴때 때로는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음을 받아들이자.

3. 블링크의 오류는 왜 생기나 – 우리는 왜 키 크고 잘생긴 남자에게 반하는가

IAT www.implicit.harvard.edu

4. 블링크는 언제 필요한가 – 생각하기 위해 멈춰 서지 말라

첫째, 정말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의사결정은 신중한 사고와 본능적인 사고의 균형에 달려 있다는 것.
둘째, 좋은 의사결정에는 간소화가 필요하다는 것.

분석적 의사결정과 직관적 의사결정 중에 좋고 나쁜 건 없습니다. 어떤 것이든 그것을 부적절한 상황에 부적절하게 쓰면 나쁜 것이 됩니다.

5. 블링크를 어떻게 활용할까 – 원하는 것을 묻는 올바른 방법

문제는 싫다고 느껴지는 것들 중에 단지 별나게 생겼다는 이유로 그 범주에 들어가는 제품들이 있다는 점이다. 그것들은 우리의 신경을 돋운다. 실제로 좋은지 알려면 시간이 조금 걸린다.

우리의 무의식 반응은 잠긴 방에서 나온다. 우리는 그 방 안을 들여다 볼 수 없다. 그러나 경험을 거치다 보면 행동과 훈련을 이용해 순간적 판단과 첫인상 뒤에 있는 것들을 해석, 해독하는 일에 숙달하게 된다. 정신분석에 종사하는 사람들처럼 말이다.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모든 전문가는 이 일을 하고 있다.

보관실에서 밤을 보내며 그는 자신의 무의식 속에 일종의 데이터베이스를 차곡차곡 쌓았다. 어떤 물건에서 자신이 받는 느낌과 공식적으로 이정되는 그 물건의 양식, 배경, 가치를 일치시키는 법을 터득하고 있었다. 우리가 스스로 능숙한 어떤 일 – 우리가 신경 쓰는 어떤 일 – 에 빠지게 되면 분명히 그 경험과 열정이 첫인상의 성격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열정과 경험 없이 나오는 반응은 언제나 그르다는 말이 아니다. 다만 반응의 깊이가 얕을 뿐이다. 그것은 설명하기 어렵고 쉽게 교란된다. 그것은 실제 이해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다.

6. 블링크의 오류 줄이기: 빠르게, 그러나 여백을 두어라

우리의 마음은 생명을 위협받을 경우 처리해야 하는 정보의 범위와 양을 극적일 만큼 제한한다. 소리와 기억과 보다 넓은 사회적 이해 따위는 눈앞의 직접적인 위협에 대한 자각을 고조시키기 위해 망각의 제물로 바쳐진다.

7. 완벽한 블링크를 위한 조언: 편견의 눈을 감으면 세상이 바뀐다

클래식 음악의 혁명에는 커다란 교훈이 하나 있다. 왜 그렇게 오랜 기간동안 지휘자들은 자신들의 순간 판단이 오염되었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었을까?
그것은 우리가 대부분 자신의 신속한 인식 능력을 조심성 없이 다루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의 첫인상이 어디에서 오는지 모르거나,, 아니면 정확한 의미를 모른다. 그래서 그것이 취약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때가 있다.
신속한 인식 능력을 신중하게 다루는 것은 우리 무의식의 산물을 변화시키거나 훼손하는 미묘한 영향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라는 의미다.

Leave a Comment

NOTE -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