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는가 (Mind Programming)

여기서 주장하는바를 100% 신뢰하는건 아니지만.
이곳에서 얘기하는 음모론적인 시도들이 있다.. 라고는 생각함.

인위적인 기억 조작. 최면. 세뇌.
이런것이 진짜로 가능한것인가에 대하여 회의적인 편이었는데
인간의 뇌구조, 정신세계가 수십억년을 진화해온 동물적 반사체계 위에
짧은 기간동안 이성을 코팅(? -_-;;)해놓은 것이라는것을 깨닫고나니 저런게 의외로 쉽게 가능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1부. 파괴하는 마음 ; 마음의 부정적 작용

소통은 우매한 대중을 통제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Edward Bernays

대중은 우매하므로 조종당하는 편이 대중에게도 가장 이롭다. – 광고대행사의 메시지

우리는 스스로 자유에 따라 행동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거대한 권력을 행사하는 독재자 또는 상대적 소수 집단의 지배를 받는다. 마찬가지 원리로 민주주의는 대중을 통제하고 여론을 조종하는 법을 아는 소수 엘리트에 의해 운영된다. -Edward Bernays

치알디니(사회과학자)는 누군가가 자신을 조종하려 한다고 느낄 때눈 분석하느라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당장 그 자리를 박차고 나오라고 권고한다.

순종의 열한가지 원리
1. 사회적 믿음
2. 상호성 –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주고받기 그리고 받기
3. 사회적 증거 – 민주주의 사회에서 탁월한 효과
4. 연상
5. 조건화와 연상 작용
6. 호감
7. 권위
8. 희귀성
9. 충동
10. 정당화 – 자신만의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 자신만의 이유가 없다면 다른 누군가가 그 이유를 만들 것이다.
11. 자동반응

방어기제의 여덟가지 원리
1. 부인
2. 환상 형성
3. 내부투사 – 자기 자신을 탓하는 것
4. 분리
5. 투사 – 자신의 의도와 태도, 잘못이나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행위
6. 퇴행
7. 억압
8. 승화

최근에는 신경마케팅이라는 전혀 새로운 종류의 연구가 수행된다. 이 연구는 fMRI기술과 뇌전도(EEG)같은 정교한 기술을 활용해 광고를 볼 때 일어나는 뇌 활동을 관찰한다. 이미 700만달러를 들여 수행한 새로운 신경마케팅 연구에 따르면 담뱃갑의 경고 문구는 갈망을 증가시켜 기대와는 달리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고 밝혀졌다.

유아는 보는 것을 모두 현실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종종 어른들이 얼굴을 가렸다가 다시 얼굴을 내미는 까꿍 놀이로 어린아이를 깜짝 놀라게 하는데, 이때 아이에게는 얼굴이 사라졌다가 마술처럼 다시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아이들에게 TV의 내용 또한 사실로 다가온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최초의 의무교육 제도는 1819년 프러시아에서 시작됐다. 이 제도는 3단계로 나뉘어 단계별 교육이 시행됐다. 이 단계는 아이들에게 세 종류의 다른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됐다. 퇴임한 교사이자 작가인 John Gatto에 따르면 1단계는 지배자가 되기 위한 학생들, 2단계는 지배자의 조력자나 의사, 변호사 등과 같은 전문가가 될 학생들, 3단계는 피지배자가 될 학생들을 위한 수업이었다. 마지막 그룹은 권위에 대한 복종을 확고히 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받았는데, 인구의 90% 이상이 여기에 속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 체계를 모방하는 곳이 생겼고, 이 제도는 세계 각지로 수출됐다. 미국에서 이 제도는 1800년대 후반에 완전히 정착했고, 극소수의 감독하에서 번성했다.

HAARP(High Frequency Active Auroral Research Program)는 현재 쓰나미, 쓰촨성 지진, 아이티 지진, 칠레 지진등과 연관이 있을 거란 의혹을 받고 있다.

Patrick Flanagan박사는 오늘날 Neurophon의 창시자이자 최고 권위자다. 1960년 초, 10대에 불과하던 플래너건은 정상적인 청각 경로를 거치지 않고 피부와 접촉해 청각 정보를 직접 뇌로 전달하는 뉴로폰을 발명하면서 세계 최고의 과학자 반열에 올랐다. 이 장치는 곧 청각장애자를 위한 기구로 특허가 났다.
그런데 뉴로폰이 실제로 작동되는지 시범을 보이라고 요구하던 미국 정부는 사실로 입증되자, 뉴로폰에 관한 특허를 강제로 빼앗아갔다. NSA가 뉴로폰을 압수한 이후, 그는 25년간 이 기구를 만져볼 수 없었다.

대부분의 사람은 잠재소통을 악용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현행 법규가 있을 거라고 추측하지만 불행히도 그렇지 않다.

무의식의 본질은 심리학이 아닌 정신 분석의 영역

잠재 지각: 개인과 지각이 이 정보에 노출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시청각적인 정보를 대하고, 선택적인 반응을 보이는 과정.

2부 치유하는 마음 ; 마음의 긍정적 작용

인지적 부조화: 내재한 충돌을 의식하지 못한 채 상충하는 두 개의 믿음이 존재하는 과정

대부분의 사람은 성장하면서 잘못된 자기 개념을 주입받는다. 어린 시절 우리는 수용되고 싶은 욕구로 종종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포기하곤 한다.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너무나 강렬하기에 안도감을 얻기 위해 자기를 보살피거나 존중하는 일을 포기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일차적으로 내면에 불안감이 생기므로 이 교환은 전혀 이득이 없다.

피그말리온 효과: 우리는 기대한 것을 얻게 된다.

God on the Brain BBC 2003
www.bbc.co.uk/science/horizon/2003/godonbrain.shtml

Leave a Comment

NOTE -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